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노후 맞춤 2가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정보 찾고 있나요?

수명은 늘어나는데 노후를 대비하는 자금이 충분하지 않으면 행복해야 할 노후가 자칫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를 대비하는 자금 특히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야 하며 향후 받을 국민연금 얼마나 될지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고 부족한 것이 있으면 보완해야 합니다.

이 글을 확인하시면 은퇴를 준비하는 데 있어 향후 받을 국민연금 및 개인연금, 퇴직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재무 설계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노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정보

📌 국민연금 감액 기준 00% ? 모르면 손해

📌 재산 압류? 국민연금 미납 될 경우 불이익

📌 모르면 못 받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하기

📌 2023년 기초연금 기준 완화! 대상자 조회하기


1.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매달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데 도대체 언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많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 실시된 이후 출생연도에 따라 수령 나이가 다릅니다.

국민연금 출생연도 별 수령나이 표

1969년 이후 출생하였고 최소 의무 가입 기간 10년 동안 납부할 경우 누구나 만 65세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전 소득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감액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국민연금 감액 기준 정보는 위에 링크가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2.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은 관리하는 기관인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준비물로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위 링크 클릭하면 바로 이동됩니다. 메인 페이지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 클릭 후 좌측에 있는 ‘내 연금 알아보기’ 이것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자주찾는 서비스 클릭 후 내 연금 알아보기 클릭

2) 내 연금 알아보기 클릭

내 연금 알아보기 클릭 후 예상 연금액 조회 이것을 클릭합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클릭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화면에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이것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로그인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인증 방식은 3가지(카카오, 네이버, 토스 같은 간편 인증/ 공동, 금융 인증서 / 카카오 페이 인증) 중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로그인 방식 선택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 금융 인증서는 주민번호 입력 후 해당 인증서 선택하여 정보 입력하면 로그인 됩니다.

4) 예상 노령연금액 조회

국민연금공단에서 제시하는 자료를 보면 현재 2022년 시점에서 바라보는 향후 받을 연금액과 물가 추세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액이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가가 계속 오른다면 받을 수 있는 연금액도 증가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가치 예상연금액 및 미래가치 예상연금액

5) 조건 설정 통한 연금 수령액 재계산

향후 소득 및 가입기간 수정하여 재계산 바로 가기 클릭하면 향후 내가 벌 수 있는 소득과 부양가족 등 정보를 입력하여 연금 수령액을 다시 재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연금 대상 선택 등 조건설정 및 소득입력 화면

해당 정보를 토대로 내가 노후를 준비하는 데 있어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지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3. 개인연금, 퇴직연금 내 연금 조회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통합 연금 포털’ 홈페이지에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공무원연금 등 다양한 연금 정보를 한 번의 조회로 쉽고 간편하게 비교 및 예상 수령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 연금 포털 내 연금 조회하기 ➡

또한 노후에 예상되는 한 달 생활비 정보를 입력하면 받는 연금 보다 부족한지 또는 초과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통합 연금 포털 조회 가능한 연금 정보

  • 국민연금, 주택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 과학기술인공제회 퇴직연금
  •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 연금저축(은행, 저축, 보험 가입내역)
  • 퇴직연금(은행, 저축, 보험 가입내역)

2) 통합 연금 포털 내 연금 조회 방법

통합 연금 포털에서는 내가 가입한 연금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 가입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본인인증을 통한 회원가입을 우선 진행합니다.

통합금융포털 로그인 후 내 연금 조회 클릭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로그인 완료 후 내 연금 조회 재무 설계 클릭 후 내 연금 조회 클릭하여 연금 상품 내역 확인 가능합니다.

3) 유의사항

통합 금융 포털은 회원가입 후 즉시 연금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여러 금융기관에 확인 절차를 진행하기에 금융기관 영업일 기준 3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 이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비롯한 연금 확인 가능합니다.

4) 내 연금 조회 확인 가능한 서비스

  • 예상 연금 확인: 현재까지 납입액 및 예상 수익률 바탕으로 미래 받을 연금액 계산.
  • 가족 연금 정보 반영: 가족들의 연금 정보를 엑셀파일로 첨부하면 아내와 나의 연금수령액을 합산 가능.
  • 노후 필요자금 진단: 은퇴 이후 재무 설계 가능 및 생활비 정보 입력하여 노후 필요 여유자금 계산 가능.

4.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마무리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국민연금. 은퇴 후 노후를 준비하는 데 충분한지 더 보완해야 할 것인지 자세한 정보를 국민연금 공단 및 통합 연금 포털 홈페이지 통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각종 개인연금, 퇴직연금 확인 가능합니다.

노후의 멋진 행복을 위한 재무 설계 국민연금 준비부터 안전하게 진행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위키 스타일 블로그가 여러분의 노후 준비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