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방법

청와대 관람신청 정보 찾고 있나요?

“이것밖에 못하는 거야” 소리를 들으며 사직서를 품고 사는 전국의 2030 미생, 자녀들이 있어 축 처진 어깨로 스트레스 받고 다니는 직장인이 스트레스 풀면서 잠시 힐링할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청와대 관람 꼭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도 마음에 사표를 품고 살고 있을 때 주말에 가족들과 다녀온 후 다시 힘을 내고 일상에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방법 및 청와대 경내 어디가 좋은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 관람 전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정보

📌 모르면 못 받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 평균 136만 원! 한국인 60% 모르는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4가지 방법

📌 복지 서비스 함께 제공 받는 고령자 복지주택 1순위 확인


<글의 순서>


1. 청와대 관람신청 개요

청와대 관람신청 홈페이지 접속하여 예약 가능합니다. 기존에 비해 1만 명 이상 증가된 4만 9천 명이 하루 관람객으로 입장 가능하며, 최초 추첨제였지만, 현재는 선착순으로 변경된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1인 ~ 6인), 단체(20인 ~ 50인), 만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 3가지 유형으로 관람 유형 선택 ➡ 방문 일자 및 시간 선택 ➡ 방문 인원 확정 ➡ 휴대전화 본인 인증 ➡ 신청 완료 순서로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2.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청와대 관람신청 위해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 청와대 관람 홈페이지 바로 가기

1) 예약하기 클릭

청와대 관람 홈페이지 예약하기 클릭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하여 접속하면 예약하기 및 예약 조회 있습니다. 예약하기 클릭하여 순서대로 진행하면 관람 예약 가능합니다.

2) 예약 신청 정보 작성하기

예약하기 클릭 후 주의사항 표시되며 하단에 예약 신청 정보 표시됩니다. 주의사항은 가볍게 읽어 보고 하단에 있는 ‘날짜별 신청 현황 조회 및 예약 신청’ 이것을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방문 가능 일자별로 예약 가능한 시간 및 관람 예약 가능한 인원수가 표시됩니다.

예약 신청 정보 작성

쉽게 예를 들어 10월 12일 목요일 선택 후 10:30 ~ 12:00 시간대를 선택한다면 10월 13일 10시 30분 ~ 12시 해당 시간대에 관람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청와대 예약 신청 정보 예약일자 및 시간 선택

일자 및 시간을 선택 후 관람 가능한 인원수를 선택합니다.

예약 신청 정보 관람 인원 수 선택

3) 신청인 본인 인증

신청인 휴대폰 본인 인증하기

신청 정보란 작성을 완료하면 신청인의 본인 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신청인 본인 명의로 휴대전화가 있다면 쉽게 휴대폰 본인 인증하기 클릭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약관 동의 체크 및 예약 완료

개인정보 수집 및 수신 동의 약관 모두 동의 체크

본인 인증을 완료한 후 필수로 표시되어 있는 곳에 모두 동의 후 관람 신청 등록 클릭합니다.

관람 선택한 일자, 시간, 신청인의 휴대전화 번호, 신청인의 이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으며 관람 예약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메시지 확인 가능합니다.


3. 청와대 주차 유의사항

청와대 경내에는 자체적인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근처에 위치한 유료 주차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저희는 네이버 지도에서 ‘청와대 주차’ 검색하여 가까운 곳에 위치한 청와대 주차장 이용하였습니다.

네이버 지도 청와대 주변 주차장 안내
네이버 지도

저희가 이용한 신교 공영주차장(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89)은 청운효자동 주민센터에 가깝고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시간 3,000 원 / 2시간 6,000원 / 4시간 12,000원의 요금제가 책정되어 있었습니다.


4. 청와대 관람 준수 사항

청와대는 국가 중요 시설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준수해야 되는 사항도 많습니다. 관람하면서 필수적으로 지켜야 되는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하여 불이익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청와대 관람객 필수 준수사항 항목

입장할 경우 반드시 신분증 지참, 음식물 반입 제한 및 청와대 흡연 금지, 잔디밭 출입 금지 사항을 확인 가능합니다.


5. 청와대 필수 관람 포인트

1) 춘추관

청와대 춘추관

대통령 기자회견 장소로 많이 알려진 곳으로 이곳은 예약 여부와 무관하게 관람이 가능하였습니다. 1층에는 TV에서 대통령이 국민을 향해 발표하는 공간으로 사용되던 곳으로 포토존이 별도로 있어 사진 찍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2) 침류각

청와대 침류각 사람들이 관람하는 모습

주변의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궁궐 안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20세기 초 건축된 가옥으로 서울시에서 유형문화재로 지정하였다고 합니다.

단, 아쉬운 것은 전통 가옥이라 보존할 필요성이 강하여 내부 촬영은 할 수 없었습니다.

3) 대통령 관저

대통령이 거주하는 공간 청와대 관저

대통령과 가족들이 실제 살았던 공간으로 조선시대 전통 가옥을 연상하게 하는 곳이었습니다. 관저 내부에는 직접 들어갈 수 없고 외부에서 관저 내부를 표시하는 팻말을 통해 대통령님들의 거주 공간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미남불

통일신라시대 불상 보물 미남불

미남불을 가기 위해서는 숨이 찰 만큼 땀이 송글송글 맺혔습니다.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약간 힘들 수 있는 곳입니다.

청와대 미남불은 보물 197호로 지정되어 있는 통일신라시대 불상으로 이곳에 방문한 많은 불자들이 기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5) 기타

영빈관, 사랑채도 보았으나 관람객들이 많아 사진 촬영하기 적당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6. 청와대 관람신청 마무리

청와대는 70년 역사 동안 대한민국의 권력 상징으로 존재하다 2022년 윤석열 정부가 집권하면서 국민에게 개방되었습니다. 청와대를 왜 많은 사람들이 예약하여 방문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청와대 관람 예약은 비교적 쉽습니다. 내가 원하는 일자와 시간, 인원수 체크하여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관람 입장 가능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차량을 이용할 경우 높은 주차 비용에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유의사항 준수하는 것이 모든 이들이 함께 보는 시설을 함께 지키는 에티켓이라 생각합니다.